2024-03-29 18:03 (금)
실시간
핫뉴스
[주짓수] '스턴건' 김동현 스파이더 주짓수 대회서 키난 코넬리우스와 스페셜 매치
상태바
[주짓수] '스턴건' 김동현 스파이더 주짓수 대회서 키난 코넬리우스와 스페셜 매치
  • 정성욱
  • 승인 2017.08.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현과 키난 코넬리우스

[랭크5=정성욱 기자] '스턴건' 김동현(35, 부산 팀 매드/㈜성안세이브)이 세계적인 주지떼로 키난 코넬리우스와 그래플링 대결을 펼친다.

10월 21일 서울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열리는 '스파이더 인비테이셔널 브라질리안 주짓수 챔피언십(이하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 파이널'에서 노기(No Gi, 도복을 입지 않음) 그래플링 특별 경기(10분)에 나선다.

상대로 내정된  키난 코넬리우스(25, 미국)는 주짓수 검은 띠다. 안드레 갈벙이 수장으로 있는 주짓수 명문팀 아토스(ATOS)에 소속되어 있는 선수로 각종 그래플링 대회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2013년 ADCC 서브미션 레슬링 월드 챔피언십에서 88kg급 동메달·무제한급 동메달, 2015년에는 88kg급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2014년 국제브라질리안주짓수연맹(IBJJF)의 세계주짓수선수권대회(문디알) 노기 부문에서 검은 띠 88kg급 금메달·무제한급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김동현은 UFC 웰터급에서 활약하고 있는 그래플러다. 대학시절 유도를 전공했고 종합격투기 무대에서도 그래플링에서 뛰어난 모습을 선보인다. '스턴건'이라는 별명 이외에도 상대에게 달라붙어 옴짝딸싹하게 하지 못하는 압박이 좋아 '매미'라는 애칭도 갖고 있다. 지난 6월 UFC 파이트 나이트 111에서 콜비 코빙턴에게 판정패하고 주짓수 수련에 열중하고 있다.

2013년 김동현은 일본에서 열린 ADCC 서브미션 레슬링 월드 챔피언십 아시아 지역예선에서 우승한 뒤 본선 88kg급에 출전했으나 16강전에서 호물로 바할에게 토홀드 서브미션으로 졌다. 바할은 이 대회 우승을 차지한 실력자다.

김동현은 "난 도전을 즐긴다. 주짓수는 늘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수련하고 있다. ADCC 출전 후 오랜만에 갖는 그래플링 경기다. 승패를 떠나 도전하겠다"는 출사표를 던졌다.

"키난은 최근 가장 주목받는 강자다. 도전하는 마음으로 주어진 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걸 쏟아붓겠다"며 "키난에게 이 메시지를 전해 달라. 파운딩이나 도발은 걱정하지 마라. 난 자제력이 있어 경기 중 이성을 잃고 타격할 경우는 없을 테니 안심해도 된다"며 웃었다.

스파이더 BJJ 챔피언십은 지난해 시작된 상금이 걸린 프로 주짓수 대회다. 주최사인 스포츠 브랜드 스파이더(SPYDER)는 이 대회를 한국은 물론 아시아를 대표하는 프로 주짓수 대회로 키우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외국인 강자들을 대거 불러들였다. 지난 1월 보라 띠들이 맞붙은 예선전, 지난 4월 8강전이 열렸다.

정성욱 기자 mr.sungchong@gmail.com

■ 스파이더 인비테이셔널 브라질리안 주짓수 챔피언십 파이널 대진

[특별 경기] 김동현(부산 팀 매드/㈜성안세이브) vs 키난 코넬리우스(미국/아토스 주짓수)
[76kg급 준결승전] 장인성(와이어 주짓수/ 팀 스파이더) vs 하파엘 도밍고스(브라질/ 데미안 마이아 주짓수)
[76kg급 준결승전] 이경섭(트라이포스) vs 셰인 힐-테일러(미국/팀 로이드 어빙)
[76kg 이상급 준결승전] 유연종(윌로우 주짓수) vs 마테우스 고도이(브라질/알리앙스)
[76kg 이상급 준결승전] 켈리 만글로나(미국/파라에스트라 군산) vs 최동화(주짓수 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