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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아크] 파워 향상을 위한 회전의 중요성(코어 트레이닝)
icon 딥아크_김지석
icon 2020-06-26 00:56:18  |  icon 조회: 264

코어는 우리 몸의 중심을 이루는 근간이 되는

부위이다. 격투기는 물론이고, 골프, 야구 등의

거의 모든 스포츠에서 몸통 회전은 강한 파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핵심이다.

 

 

 

 

 

브레이싱과 드로우 인은 쉽게 생각하면, 복식호흡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브레이싱은 호흡을 들이마시는 동작이고,

드로우 인은 호흡을 내뱉는 동작이다.

 

 

 

강한 코어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는 선수들이 순간적으로

강한 펀치, 킥을 만들어낼 때, 본능적으로 짧은 호흡을

내뱉는 것이다.

 

호흡을 통한 코어 강화 훈련과 함께 높은 운동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어 훈련법은 코어 안정화

훈련, 코어 근력 훈련, 코어 파워 훈련이다.

 

코어 안정화 훈련은 약 4주에 걸쳐 진행되고,

척추와 골반의 움직임이 최소화된 상태에서 진행된다.

예를 들어, 누워서 진행할 수 있는 원 레그 브릿지,

엎드린 자세에서 볼 코브라, 볼 슈퍼맨 등이 있고,

복근을 고립시킨 상태에서 원 레그 사이드 플랭크 등이 있다.

 

코어 근력 훈련은 약 4주에 걸쳐 진행되고,

브레이싱과 드로우 인을 수행할 때, 보다 더 동적이고

척추 관절 가동범위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동작을

선호한다. 예를 들어, 짐볼 위에서 몸을 비틀어 만드는

크런치, 짐볼 위에서 회전 리버스 크런치, 케이블 로테이션

등이 있다.

 

코어 파워 훈련은 약 2주에 걸쳐 진행되고,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실제 선수의 운동과 비슷한 구성으로 진행된다.

불안정한 상황에서 강한 코어 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훈련들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메디신볼 로테이션

체스트 패스 등이 있다.

 

 

By. 딥아크_김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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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26 00:5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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