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3:43 (화)
실시간
핫뉴스
[UFC] 격투스포츠협회, 눈찌르기-토시 관련 규칙 허용
상태바
[UFC] 격투스포츠협회, 눈찌르기-토시 관련 규칙 허용
  • 유병학 기자
  • 승인 2022.07.2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포크 당한 뒤 괴로워하는 무하마드 ©Jeff Bottari/Zuffa LLC
아이포크 당한 뒤 괴로워하는 무하마드 ©Jeff Bottari/Zuffa LLC

[랭크파이브=유병학 기자] 권투위원회 및 격투기 스포츠 협회(ABC)는 수요일 종합격투기 통합 규칙에 대한 두 가지 변경 사항을 통과시켰다.

ABC의 연례 회의는 매년 다른 장소에서 개최되며, 전국 및 그 밖의 지역에서 온 기관의 많은 대표가 참석한다. 올해 회의는 뉴욕주 나이아가라 폭포에서 개최됐다.

마이크 마줄리 회장이 이끄는 회의는 5일 동안 진행됐다. 1, 2일차에는 케빈 맥도널드, 브레이크 그라이스, 살 디아만토가 이끄는 심판 및 심사 과정으로 구성됐고, 3일부터는 종합격투기의 만연한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초청 연사를 들었다.

올해 회의에서는 체중 감량, 선수 안전, 공개 채점, 트랜스젠더 선수 및 TUE(Therapeutic Use Exemption/ 치료목적사용면책) 면제와 같은 주제가 논의됐다. 초청 연사에는 前 UFC 파이터 딘 토마스, 제이크 엘렌버거뿐만 아니라 의료 전문가 등이 포함됐다.

수요일은 2022 ABC 회의의 마지막 날로 가장 노골적인 결과로 영향을 미쳤다. 바로 규칙 투표다. 두 가지 종합격투기 규칙이 투표를 위해 올라갔고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첫 번째 규칙 변경 통과 내용, 눈에 찔린 후 5분 동안 회복할 수 있다.

눈 찌르기와 로블로는 종합격투기 대회에서 흔한 반칙이다. 로블로의 경우 선수는 자동으로 5분간 회복할 수 있다. 타임아웃 시계가 5분을 넘기지 않는 한 그의 재량에 따라 경기를 재개할 수 있다.

아이포크의 경우 올해 컨퍼런스 이전에는 그렇지 않았다. 룰북에 따르면, 파이터는 회복할 시간이 주어지지 않았다. 심판이 타임아웃을 선언하고, 파울을 한 선수에게 경고하고, 찌른 선수가 대결에 대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할 수 있다.

규칙의 언어를 수정한 후 선수가 원할 경우 아이포크는 자동으로 5분 타임아웃을 허용한다. 이후에도 선수가 경기를 계속할 수 없으면 경기는 취소된다. 이는 로블로 파울과 동일하다.

네오프렌 소재 슬리브 착용한 프란시스 은가누 ©UFC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
네오프렌 소재 슬리브 착용한 프란시스 은가누 ©UFC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

두 번째 규칙 변경 통과 내용, 네오프렌 슬리브(토시)를 착용할 수 있다.

네오프렌 슬리브는 종종 기관의 재량에 달려 있었지만 이제는 ABC 관할 구역에서 보편적으로 허용된다.

“파이터는 무릎이나 발목 관절만 덮기 위해 부드러운 네오프렌 유형의 슬리브를 사용할 수 있다. 승인된 슬리브에는 패딩, 벨크로, 플라스틱, 금속, 넥타이 또는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거나 불공정한 이점을 줄 수 있는 게 없어야 한다. 네오프렌 슬리브는 장비나 의류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내부에서 유리하게 잡혀 있지 않거나 의류가 스스로 잡힐 수 있다. 테이프, 거즈 또는 승인된 슬리브 이외의 건 하체에 허용되지 않는다. 슬리브는 파란색 또는 빨간색 또는 적절하게 색상이 지정된 것과 선수위원회가 지정한 모서리를 일치시키는 걸 제외하고는 색상이 검정색이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