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7 10:43 (화)
실시간
핫뉴스
맷 슈넬 "UFC 파이트 머니가 적다? 난 반댈세"
상태바
맷 슈넬 "UFC 파이트 머니가 적다? 난 반댈세"
  • 정성욱 기자
  • 승인 2022.12.02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맷 슈넬 Ⓒ정성욱 기자
맷 슈넬 Ⓒ정성욱 기자

[랭크파이브=정성욱 기자] UFC와 관련된 논란은 여러가지 있지만 선수들이 직접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파이트 머니'다.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유명 파이터들은 하나 같이 자신의 파이트 머니를 올려달라고 요구를 한다. 다른 종목, 특히 복싱과 UFC를 비교하며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것은 아니냐며 이야기를 하곤 한다.

UFC 파이터 맷 슈넬(32, 미국)이 파이트 머니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파이트 머니가 결코 적은 것이 아니며 다른 단체와 비교를 하더라도 적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슈넬은 랭크파이브와의 인터뷰에서 "UFC와 다른 단체가 비교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분명 때때로 다른 단체들이 UFC 선수들을 낚아채서 돈을 더 주곤 한다. 하지만 UFC가 전체 MMA의 80% 수입을 창출한다"라며 "UFC가 훨씬 더 비중이 높고, 말 그대로 MMA의 제왕이다. 난 그렇게 극도로 적은 돈을 받지 않는다. 내가 꽤 괜찮은 돈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계획대로 이번 경기에서 이긴다면 난 돈을 더 받게 된다"라며 자신의 파이트 머니를 이야기하며 반박했다.

파이트 머니가 적다고 느끼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슈넬이 언급한 사람들은 이른바 '스타'다. 많은 표를 팔고, PPV를 판매하는 거물들이다. 이를테면 프란시스 은가누, 더스틴 포이리에, 네이트 디아즈 등이다. 여기에 더해 파이트 머니가 적다고 말하는 선수 가운데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는 층은 데뷔하는 파이터들이다.

슈넬은 "돈을 더 달라고 할 여지는 있다고 생각한다. 프란시스 은가누는 더 많은 돈을 받을 자격이 있다. 포이리에, 네이트 디아즈 이런 선수들은 스타니까 분명 더 많은 분배를 받을 자격이 있다. 하지만 내가 가장 반대하는 건 데뷔 파이터들에 대한 거다. 그들은 합리적으로 돈을 받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받게 된다. 내가 처음 UFC에 들어왔을 때는 8,000달러 출전 수당 8,000달러 승리 수당을 받았다. 이제 출전 수당 12,000달러, 승리 수당 12,000달러다. UFC가 좀 더 돈을 벌면서 더 올라갈 걸로 본다"라고 이야기했다.

슈넬은 데뷔전 파이터들의 파이트 머니가 왜 적지 않은 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예를 들어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UFC 파이터는 세컨드잡, 서드잡을 가져야 한다는 서사가 있다. 경기에서 못 이긴다면 말이다. 난 데뷔하는 파이터들에게 이렇게 상담해준다. 아직 일을 그만두지 말라고. 이겨서 두 번째 계약을 맺게 되면 그때 일을 그만두는 걸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말이다"라며 "하지만 데뷔하는 선수들이 첫 4경기에서 받는 돈을 합치면 3승 1패여도 75,000~80,000달러를 받는다. 그게 젊은 미국인이 먹고 살 수 없을 만큼의 돈인가? 충분히 먹고 살 수 있는 돈이고, 꽤 괜찮은 돈"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슈넬은 "UFC에 오는 많은 선수들은 4전도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최근 3전도 안 되는 선수가 UFC에서 싸우는 걸 봤다. 그 선수가 출전 수당으로 15,000달러를 받을 자격이 있을까? 난 아마추어 13전 경력이 있었다. UFC와 계약하기 전에 10승 2패였다. 난 많은 경기 경험 이후 UFC에 들어왔다. 신인 대전료를 받고, 거기서부터 올라왔다"라며 "내가 더 많은 돈을 받을 자격이 있었을까? 모르겠다. 그럴 수도 있다.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어서 말했다.

타 단체에 대한 선수 대우도 언급했다. 그는 벨라토르를 직접 언급하며 UFC와 비교하기도 했다. 그는 "단언컨데 UFC는 다른 어떤 MMA 단체들보다 파이터들을 더 잘 대우해준다. 벨라토르의 아주 일부 선수들이 더 잘 대우받기도 한다"라며 "하지만 대다수는 어떤가? 그곳의 일반적인 선수들은 어떨까? 특히 로컬 대회에서는 1,000달러/1,000달러를 받는다. 거기에 대해 비판하는 사람은 왜 없나. 1,000달러/1,000달러일 뿐만 아니라 그들은 벨라토르 대회 티켓을 팔아야 한다"라며 두 단체의 차이를 말했다.

마지막으로 슈넬은 파이트 머니보다 다른 것들을 더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계속 압박해서 돈을 더 달라고 해야 할까? 난 이런 논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건강 보험, UFC 파이터들의 커리어를 돌봐줄 수 있는 정책 그런 것들을 논의할 수 있다"라며 "이런 논의를 막자는 게 아니다. 하지만 모든 UFC 파이터들이 끔찍하게 적은 돈을 받고 있다는 건 거짓말이다. 나 혼자만 공개적으로 이런 소리를 한다는 게 놀랍다"라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